분류 전체보기 (459)
하늘마음농장 소개 (1)
개복숭아효소(발효액) (24)
쇠비름효소(발효액) (23)
산야초효소(발효액) (7)
천연숙성비누 (8)
유기농 야콘, 야콘즙 (12)
산야초, 약초이야기 (5)
산골편지 (132)
귀농일기 (92)
산골아이들의 책이야기 (22)
산골아낙의 책 이야기 (39)
야콘 이야기 (1)
산골풍경 (74)
산골밥상 (8)
귀농  산골  귀농아낙  야콘  배동분  산골 다락방  하늘마음농장  농사  초보농사꾼  귀농일기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Total :
+ Today :
+ Yesterday :
  

 

 

 

조양호부인 이명희 갑질 동영상/대한항공 이명희
+   [산골편지]   |  2018. 4. 25. 19:22  


대한항공 조양호 부인 이명희에 대한 갑질 동영상이 또 다시 도마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갑질 중 갑질이라고 하는, 그래서 조현아, 조현민의 갑질은 일도 아니라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일전에 이명희 딸 조현민의 음성녹취를 들은 국민 대다수는 울분을 참지 못했는데 그건 일도 아니었네요.

 

공사 현장에서 하청업체 여직원을 사대질하고, 밀치고, 밀어재끼고, 발로 차고, 집어던지는 대한항공 조양호부인 이명희의 갑질 동영상이 23일 JTBC뉴스에 공개되어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이 충격적인 동영상은 2014년 5월 하얏트 인천 공사 당시 공사협력업체 직원들에게 행해진 조양호 부인 이명희의 폭력적인 행동이 담겨 있습니다.

 

음성은 들리지 않았지만 영상만으로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분노를 자아내는 동영상임에 틀림이 없었습니다.

만약 음성까지 들렸다면 국민들의 분노와 실망감은 더햇을 것입니다.

손석희 앵커는 이명희씨로 추정되는 동영상에 대해 “실화냐 싶을 정도로 격한 영상이 담겨 있더군요..... 문제는 재벌일가 전체가 수상 대상이 되어 있다는 거죠.”라고 할 정도네요.

힘없는 여직원을 등까지 떠밀어 내치는 것을 서류를 든 남자 직원이 조금 말리지요.

여직원은 그렇게 등을 밀쳐버려 나가게 되었고 분이 안풀린 이명희는 남자 직원에게 얼굴 방향으로 손을 들어 보입니다.

곧 칠 것 같이...

그게 안되니 남자 직원이 들고 있던 서류 뭉치 더미를 빼앗아 내던지지요.

직원들은 이 서류를 주워야 할지, 그냥 있어야 할지 갈팡질팡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마음 아픈 일입니다.

그분들도 한 가정의 존경받는 아버지이고, 한 가정의 가장일텐데 말입니다.

사람 위에 사람 없다는 말이 무색할지경입니다.

이게 무슨 일인지...



JTBC뉴스에서는 손석희 앵커와 기자가 동영상을 보며 설명을 하더라구요.

여직원이 슬슬 다른 쪽으로 피할 수 밖에 없자 쫓아가서까지 사대질이 시작됩니다.

여직원에게 삿대질을 하고, 공사장 자제도 걷어차고, 직원이 가지고 있던 서류도 빼앗아 바닥에 내팽겨집니다. 수많은 서류들이 바닥에 뿌려집니다.

여직원이 슬슬 다른 쪽으로 피할 수 밖에 없자 쫓아가서까지 사대질이 시작됩니다.

여직원은 어쩔줄 몰라하며 밀려 나가는 장면에서 그만 눈물이 났습니다.

동영상에서 보이는 여직원은 멀리서 봐도 좀 젊어보이는 여직원같았습니다.

나도 저만한 딸이 있는데...

나머지 남자 직원들도 두 손을 공손히 모으고 고개를 숙인채로 있습니다.

 

손석희 앵커는 “정상적인 상황은 분명히 아닌데...”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 것인지.. 주변이 있는 사람들은 그냥 공손히 있는..어쩔 수 없는 상황이지만 누가 봐도 난폭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판단하자면 아주 높은 여성이거나 이렇게 표현하자면 뭐하지만 길가다 갑자기 들어온 실성한 여자 정도가 되는건데... 저렇게 쩔쩔매고 있다면 두 번째가 분명히 아니라면 매우 지위가 높은 사람임엔 틀림이 없겠죠.”라고 할 정도로 충격적인 동영상입니다.

 

조양호 부인 이명희라는 것은 확실합니까?“라는 질문에 기자는 이씨를 잘 아는 현직 대한항공 직원, 전직 임원들, 복수 관계자들에게 확인했다고 합니다.

또 시공담당관계자는 이명희씨가 공사현장에 나타나서 자주 횡패를 부렸다고 증언했다는 대답을 합니다.

기자가 이 사람이 이명희씨가 맞는지 문의하니 대한항공측은 확인하기 어렵다는 말을 했다고 합니다.

그 여직원 역시 어느 한 가정의 사랑받는 딸일 것입니다.

그렇다고 거의 사람취급을 안하는 모습에서 분노가입니다.

 

이 동영상을 돌려보고 또 돌려보았습니다.

그러는중에 서울에 있는 딸에게서 전화가 왔네요.

이제 퇴근중이라고..

순간 대한항공 이명희 동영상 속 어려보이는 여직원이 난폭하게 당하는 모습이 떠올라 그만 울컥했습니다.

조현아, 조현민 등 자식들의 갑질이 근거없는 모습이 아니라는 점이 밝혀지는 요즘입니다.

그 어머니 이명희씨의 언행을 보니 다 보고 배운 거라는 생각에서 이 책을 떠올렸습니다.

 

귀농하고 읽었던 <대통령을 키운 어머니들>이라는 책이지요.

이 책은 여러 해에 걸쳐 대통령들을 직접 취재하고 그들이 어머니들에게 바치는 찬사를 바탕으로 쓰여진 책입니다.

휼륭한 사람 뒤에는 반드시 훌륭한 어머니가 그림자처럼 서있다는 생각을 하던 차에 읽었던 책입니다.

 

포드대통령은 “화목한 가정에서 자란다는 것은 큰 자산이다.”라고 할 정도로 어머니의 사랑과 훌륭한 역할을 표현했습니다.

루즈벨트의 어머니 사라에 대해서는 “사라에게 아들을 키우는 일은 24시간을 모두 투자해야 하는 일이었다. 그녀는 아들 곁을 맴돌면서 칭찬도 해주고 격려도 해면서 아들의 하루를 관리했다”고 했다.

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머니 사라가 루즈벨트에게 책을 폭넓게 읽도록 복돋아 주었다는 것인데 루즈벨트가 가장 좋아하는 선물이 책이라고 할 정도였단다.

 

존F.케네디는 “사람들은 아버지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한다. 그러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어머니의 공이 더 크다. 항상 우리와 함께 했던 분은 어머니였다. 어머니는 우리에게 책을 읽어주셨고, 플리머스 부두며 올드노스 교회 등 역사적인 장소에 많이 데려가 주셨다. 또한 나에게 역사에 대한 흥미를 불어넣어 주셨다.“

또 존F.케네디는 “어머니는 우리가 자기 수양을 할 수 잇도록 해주셨다. 우리가 좋은 책을 읽고 좋은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항상 신경을 쓰셨다.”고 했습니다.(본문 222쪽)

 

존F.케네디의 어머니 로즈는 돈에는 책임감과 봉사의 빚이 따른다고 강조하면서 “사람은 신중하게 돈을 써야 한다. 각각 지출을 정당화 할 수 있는, 유형.무형의 타당하고 충분한 이유가 없으면 한 푼도 쓰지 말아야 한다.”는 로즈의 아버지로부터 배운 훈시를 자신의 아들인 케네디에게도 했다고 하지요.

 

포드대통령에 대한 글도 이명희 갑질동영상을 떠올리게 합니다.

포드대통령은 “나는 성격이 불 같았다.”고 부끄러워하면서 “친아버지로부터 그런 성격을 물려받은 것 같았다. 나는 화를 잘 냈다. 그러면 어머니는 내게 본때를 보여주셨다. 내가 얼마나 가관이었는지 말하고 조롱함으로써 나를 훈계하곤 했다. 어머니는 내게 화내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셨다.”(본문 407쪽)

 

훌륭한 어머니 밑에서 자란 아이들이 훌륭할 수 밖에 없지요.

보고 배운 것이 그런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부모가 조양호 부인 이명희와 같은 어머니라면 그 어머니 밑에서 자란 아이가 남을 배려하고, 경우에 따라 행동하고, 어떤 행동을 하면 상대가 마음을 다치는지 정도를 알 수 있었을까요?

 

지미 카터 대통령은 “우리에게 집은 포근한 안식처였고 삶의 기준, 특히 도덕적 기준들의 보고(寶庫)였다”고 회상했다.(본문 451쪽)

11명의 대통령 어머니들을 다 소개하지 못하지만 대통령에게 심대한 영향을 미친 그의 어머니들...

대한항공 조양호 부인 이명희의 갑질 동영상을 보고 나는 다시 몇 년 전에 읽었던 이 책을 빼들었습니다.

나는 내 아들, 딸에게 어떤 엄마인가 깊은 생각에 빠지는 비오는 밤입니다.

 

귀농하고 보니 이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기본에 대해 많은 깨달음을 얻습니다.

이명희 동영상을 보고 더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람이 태어나서 성장할 때까지 누구와 많은 시간을 함께 하느냐가 그 사람을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뱃속에서부터 함께한 어머니로부터의 영향은 그냥 자식 언행의 모든 면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봐요.

 

이번 대한항공 조양호 부인 이명희 동영상 그의 자식들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무엇인지 그들이 알았으면 하는 마음 간절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 여직원과 직원들에게 충분한 사과가 있어야 하구요.

얼마나 큰 상처를 받고 살고 있을까 싶은 마음에 딸 가진 저로서는 마음이 많이 아픈 날이었습니다.

 

산골 다락방에서

 

 


 
 
        

하늘마음농장's Blog is powered by Daum